울산대학교 | 조선해양공학부
본문바로가기
ender
학부소개
인사말

인사말

인사말이미지

조선해양공학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장  안형택
환영합니다!

대한민국의 산업수도 울산에 위치한 울산대학교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부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국가 기간사업의 육성에 필요한 고급기술 인력의 양성이라는 건학이념에 입각하여 1970년 울산공과대학으로 개교한 이래 1973년 개설된 조선해양공학부는, 울산대학교 공과대학의 강점을 대표하는 기함(Flagship) 역할을 해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일등 조선산업을 이끌어온 우수한 조선공학도를 배출하여 미래 조선해양 인재의 요람 역할을 수행 해오고 있습니다.


1971년 조선해양산업이 우리나라에 태동한 이래로 현재 우리나라는 초대형 컨테이너선, LNG운반선 등 최첨단 고부가가치선박과 해양플랜트 건조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유하는 조선해양대국(造船海洋大國)이 되었습니다. 규모나 기술면에서 세계적인 조선소들이 우리나라에 있으며, 이 중 울산에 위치한 세계 최대 조선소인 HD현대중공업은 울산대학교의 든든한 후원 기업입니다. 명실상부한 전 세계 조선해양산업의 중심인 울산에 위치한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는 조선해양공학 분야 산학협동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우리 학부는 현대중공업의 지원과 대학의 중점육성정책 아래 조선해양·세계일류화사업(SOTOP Project)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우리 학부 전용 교육·연구동과 시험동에서 최첨단 교육과 연구가 진행중이며, 다양한 장학제도 및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운영중입니다. 2014년부터는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지방대학특성화사업(CK-1)에 선정되어 장학사업, 해외어학연수, 해외전공연수, 학생 동아리활동 지원, 교육시설의 첨단화, 현장수요에 부응하는 교육과정 개편 등 다양한 인재양성프로그램을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HD현대중공업을 비롯한 조선해양산업 현장 전문과들과 지속적이며 상시적인 교류협력을 통하여, 실무역량 강화에 필요한 전문 지식이 즉각적으로 교육에 반영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전 세계 경제의 물류를 책임지는 선박·해운 산업의 특성상, 조선 산업은 글로벌 경제 활동의 호·불황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수년간 전 세계적 공중보건위기, 국제정세, 글로벌 경제흐름의 등락에 따라 국내 조선해양산업 역시 인고의 시기를 보내왔습니다. 그럼에도, 광활한 바다와 해양을 그 무대로 하는 조선해양공학의 특성 상 해양안보, 국방, 해저 탐사, 해양·에너지 산업 등과 융합함으로써 미래 사회에서 조선해양공학도에 대한 필요성은 우리 인류가 바다와 함께 존재하는 한 지속적으로 증대 될 것이 확실합니다. 최근 조선해양산업이 다시 성장의 기지개를 펴기 시작하는 이 시기에, 고부가가치 친환경·스마트 선박을 중심으로 우수한 수주실적과 조선해양 산업에 모아지고 있는 긍정적인 전망이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는 조선해양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한 글로벌 인재를 배출하고, 첨단 기술과 접목한 신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미래의 조선해양왕국(造船海洋王國)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의 졸업생과 재학생은 학부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우리 학부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미래 조선해양공학에 대한 희망과 확신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세계 일등 조선산업을 이끌 창의적 핵심 인재양성을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가 선도하겠습니다. 함께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