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조선해양공학부
본문바로가기
ender
학부소개
교육목표

교육목표

울산대학교와 울산대학교 공과대학의 교육목적 및 목표에 부합하고 21세기의 조선해양산업을 선도할 고급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조선해양공학부의 교육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폭넓은 교양과 국제화된 인성을 갖추고, 전공 분야에 대한 사명감과 긍지를 지닌 인재를 양성한다.
둘째, 기초 전공교육에 충실하여 다양한 산업현장에 폭넓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셋째, 전공교육을 바탕으로 향후 미지분야로 도전해 나갈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을 배양한다.
넷째, 실험실습교육과 조선해양 산업현장 연계교육을 강화하여 전공 분야 실무 적응력을 높인다.




울산대학교와 공과대학의 교육목표를 근간으로 한 조선해양공학부 교육목표의 세부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본 학부의 교육 및 연구 대상인 선박과 해양구조물은 여객 및 화물의 해상운송과 해양자원개발에 활용되는 거대한 구조물로서 그 규모와 내용 면에서 모든 공학분야의 지식과 기술이 집대성된 종합산업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거대하고 복잡한 구조물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데에는 공학의 기초가 되는 수학, 기초과학 등의 튼튼한 기반 위에 각종 역학을 비롯한 여러 전공관련 기초지식이 확고히 배양되어야 하며 이러한 기본 지식들을 실제의 문제에 적용하는 응용 및 종합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또한 산업의 발달과 함께 축적되어 가는 방대한 경험과 지식의 정보를 선박과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생산에 활용하는 정보처리 능력, 타 구성원과의 원만한 인간관계 속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현장적응력 등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 실무능력으로서 반드시 갖추어져야 한다.
점점 치열해지는 고도의 경쟁 환경 속에서 우리의 조선해양산업이 현재의 세계적 우위를 계속 유지 발전시키려면 항상 스스로 학습하면서 창의적으로 변화를 선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현대 사회가 요구할 뿐만 아니라 조선해양산업 분야의 특성상 더욱 절실한 외국어 구사능력은 본 학부분야의 필수적인 실무도구이다. 본 학부분야에서 요구되는 이와 같은 사항들을 고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본 학부의 교육목표이며 이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기초과학, 수학 등의 기본 원리와 동역학, 재료역학, 유체역학 등의 전공관련 기초지식 등에 대한 확고한 기반과 이들을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게 한다.
전공관련 응용과목에 대한 깊고 정확한 이해를 통해 각종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성능을 분석하고 설계하는데 필요한 기본 능력을 갖게 한다.
축적된 경험과 각종 지식 및 산업 정보를 효율적으로 설계 및 생산에 활용하는 정보처리 능력과 타 구성원과의 원만한 인간관계속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현장적응 능력 등의 실무능력을 갖게 한다.
항상 변화하는 공학환경에 능동적이고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평생학습 기법을 습득케 한다.
국제화 시대에 걸 맞는 외국어 구사능력을 갖게 한다.